MMD/PMXE

PMXE Bone - 캐릭터 팔, 손가락 리깅 편

와룡선생01 2024. 4. 3. 23:39
반응형

PMXE Bone - 캐릭터 팔, 손가락 리깅 편

 

윈도우에서 M, W를 선택하고

모드는 보기 편한 웨이트 모드로 변경하여 리깅 준비를 합니다.

 

상단에 ㅁ을 선택하여 위, 옆, 정면 등을 볼수 있게 합니다.

4가지면을 잘 활용하여 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팔 본을 선택하여 가중치 100을 주고 전체적으로 한번 칠해줍니다.

그리고 트랜스폼뷰에서 테스트 해보며 칠해줍니다

Ctrl+Z를 누르면 전으로 돌아가고

가중치 0을 주면 가중치 100 준게 취소되기도 합니다

Ctrl+Z와 가중치 0으로 칠한 건 좀 다릅니다.

 

팔꿈치 본도 가중치 100으로 칠하고

 

꺽이는 관절 부위는 부드럽게 75와 50을 주며 칠해줍니다.

가중치마다 색상은 빨간색이 좀더 연하게 칠해집니다.

안칠해진 곳 보면서 가중치를 잘주며 칠해줍니다.

 

다음 손쪽 본 입니다

똑같이 전체적으로 가중치 100 칠해주고

꺽이는 부위는 50이나 75 줘서 부드럽게 칠해줍니다.

캐릭터마다 재질, 면이 다릅니다.

관절 부위가 어디를 칠하고 가중치 몇을 줘야 할지 생각하며 칠해야합니다.

 

엄지 손가락 본 역시 가중치 100을 주고 칠해줍니다.

꺽이는 부위도 마찬가지로 가중치 75, 50을 주어 칠해줍니다.

 

마지막 부근쪽 본도 100으로 칠해주고 가중치 75, 50 주어 칠해줍니다

손가락 본을 다 칠했으면 옵션에서 V,F만 선택하여 반대쪽 리깅 할 전체적인 면과 재질을 선택합니다.

편집에서 웨이트, 미러 버텍스를 선택합니다.

시작을 눌러서 리깅을 마무리 합니다.

트랜스폼뷰에서 테스트 해보고 팔, 손가락 본을 마무리 합니다.

 

참조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7A-Ig8kyU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