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XE Bone - 캐릭터 상반 신, 머리 리깅, 웨이트 편
드디어 웨이트 편 입니다.
상단에 W를 눌러서 웨이트 창을 불러옵니다.
Start를 누르면 키고 꺼집니다.
Obj에 상반 신 본이 선택 됐는지 확인하고 전체를 칠해줍니다.
웨이트는 그 위에 덧칠하고 조정 한다고 보면 쉽습니다.
트랜스폼뷰에서 확인해봅니다.
상단에 M을 눌러서 재질창을 불러오고 mode에서 좀더 쉽게 변경합니다.
상반 신 다음에 머리 본 부터하면 좀더 쉽습니다.
트랜스폼뷰에서 머리 돌리니까 skin 재질에 또 머리 부분이 숨겨져 있었네요.
만든 사람마다 재질이나 머리가 다릅니다.
항상 확인하고 생각하며 웨이트를 칠해야합니다.
skin 재질을 켜주고 머리 본을 선택하여 다시 웨이트를 칠해줍니다.
목 본 입니다.
가운데 쪽을 전체적으로 100 줍니다
그리고 꺽이는 부분은 50이나 25를 줘서 부드럽게 꺽이도록 만듭니다.
100으로 다 칠해버리면 꺽이는 부위도 똑같이 전체적으로 어색하게 꺽입니다.
마지막 부분은 25를 줘서 좀더 자연스럽게 꺽이도록 합니다.
상반신을 선택하고 목 본에서 웨이트 준 수치만큼 계산하여 다시 칠해줍니다.
아까 저 부분은 50줘서 50을 칠해주고 그 밑에는 100을 줘서 잘못 칠했던 웨이트를 지워주는 겁니다.
그럼 트랜스폼뷰에서 자연스럽게 움직이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참조 영상
개인적으로는 복잡한 pmxe보다는 블렌더로 입문하는 걸 추천합니다.
본이나 리깅이 엉망이면 수정하기도 힘들고 다시 칠해줘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천 순서는
MMD 입문 -> 블렌더, c4d, maya 등 -> 영상 편집 방향으로 합니다.
MMD로는 수익 창출도 어렵고 PMXE로 악세나 배경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도중 다른 방향으로 트는 이유는 돈이 안돼서가 가장 크고 전문성으로 취급 받기 힘들다고 보고 있습니다.
취미로만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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