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XE Bone - 캐릭터 눈, 머리카락 리깅 편
Options에서 V를 끄고 B를 켜주고
Window에서 M, W를 켜줍니다.
필요없는 재질은 체크해제하여 잠시 꺼둡니다.
그리고 Obj에서 해당 두눈 본이 맞는지 확인하고 웨이트 100으로 하여 칠해줍니다.
그리고 한쪽 눈 본씩 선택하여 100으로 칠해줍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칠해줍니다.
트랜스폼뷰에서 테스트 해보면 이상하게 돕니다.
이유는 눈 본이 눈 재질보다 앞쪽에 있어서 눈 본을 뒤로 하여 위치 수정해줘야 합니다.
한쪽 눈 본을 뒤로 배치하고 테스트 해봅니다.
정상적으로 돕니다.
반대 쪽도 xyz 위치 복붙하여 수정합니다.
여기서 본 위치에 따라 리깅도 다르게 바뀐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리깅 차례입니다.
재질에서 헤어 재질만 보이게 한 뒤에
mode는 보기 쉬운 모드로 바꿉니다.
마지막 부근을 100 주고 점점 위로 갈수록 웨이트를 50, 25 주면서 줄여줍니다.
밑으로 갈수록 100을 준 이유는 나중에 강체와 조인트를 줄 때 찰랑거림이 자연스럽습니다.
다 100으로 줘버리면 매끄럽게 흔들리거나 꺽이지 않습니다.
앞머리는 두가닥만 하여 뒷머리와 마찬가지로 마지막 부근은 100주고 위로 갈수록 75, 50을 줬습니다.
옆머리도 마찬가지로 줍니다.
여기서 반대쪽 머리가 대칭이라 똑같은 리깅을 줘야 합니다.
사람이 정확히 하기에는 무리라 미러 기능을 활용 합니다.
Option에서 B를 끄고 V,F만 선택하고 옆머리 재질을 선택합니다.
Shift키를 선택하면 다중으로 추가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Edit - Weight - Mirror Vertex를 선택합니다.
Start를 누르면
반대쪽 본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대칭하여 리깅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눈이나 머리 리깅은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팔하고 다리가 어렵습니다.
참조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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