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D/PMXE

PMXE Bone - 캐릭터 몸통 Bone 편

와룡선생01 2024. 3. 25. 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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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XE Bone - 캐릭터 Bone 편

 

센터 본은 캐릭터를 만든 사람마다 위치가 다릅니다.

바닥에 있는 경우도 있고 허벅지 사이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센터 본은 본 전체를 움직입니다.

따로 표준이나 정해진게 없어서 만든 사람마다 본 위치가 다릅니다.

fx 옆에 ㅁ를 선택하여 좀더 정확하게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 문서는 https://url.kr/fqxdnp

 

PMXE file - Google Dr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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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신이 1과 2로 나뉘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 2 나뉜 경우 대부분이 가슴 부위에 사용하기 위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센터 본 Y축을 그대로 복사해서 Offset에 - 줘서 복붙 합니다.

그러면 0에 딱 맞춰서 본 위치에 자리 잡습니다.

Offset을 활용한다면 불필요한 유령 본을 주면서 본을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옛날 캐릭터들을 보면 숨겨진 본이 많은 걸 볼수 있습니다.

 

부모 본과 자식 본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 캐릭터 외에 악세사리나 배경 등에서 수월해집니다.

P-Bone이 부모 본이고

Link to 본이 자식 본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P-Bone은 연결 표시가 안뜨고 Link to Bone은 자식 본이라 작은 화살표로 표시가 됩니다.

P-Bone이 움직이면 따라서 Link to Bone이 움직이고 Link to Bone을 움직이면 P-Bone은 움직이지 않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본들을 이어줍니다.

 

 

반대쪽 눈은 숫자 그대로 - (마이너스) 주면 됩니다.

 

두 눈동자 본도 이어줍니다.

지금 해당 본을 돌리면 눈동자가 둘다 안돌아가는데, 두 눈 본이 눈동자 밑에 있으면 되는 경우가 있고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 영상에서 다시 설명 해야 될거 같습니다.

만든 버전에 따라 적용이 다른건지 정확한 것은 모르겠습니다.

 

 

하반 신 본을 설정하고 트랜스폼뷰[F9]에서 확인 해봅니다.

 

 

본이 제대로 따라 움직이는지 확인 합니다.

 

 

참조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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