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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XE 강체(물리) - 기초

와룡선생01 2024. 3. 13.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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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체 (물리) - 기초

 

PmxEditor에서 rigidbody를 선택하고 PmxView에서 A를 누르면 창이 하나 나옵니다

BODY/JOINT에서 Add Body에서 Cube를 선택하면 사각형 강체를 추가 할수 있습니다

Start를 누르고 간단하게 본 위치에 클릭하면 사각형 강체가 생성이 됩니다

아니면 PmxEditor에서 + 모양을 누르면 추가가 됩니다

본 위치에 따라 대략 사각형 강체를 만들어주고 Start를 다시 눌러서 끕니다

Options에서 RB를 선택하면 강체를 볼수 있습니다

POS는 강체 위치이고 POS위에는 강체 크기 입니다

상단부터 위치랑 크기를 맞춰줍니다

2번 강체도 마찬가지로 조정해줍니다

3번 강체도 조정합니다

Link Bone이 있는데, Bone하고 연결하면 해당 본이 움직일때 같이 움직입니다

 

트랜스폼뷰에서 RB 체크하고 mode 플레이를 하면 본에 따라 꺽이는걸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체는 3가지 타입이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Bone Track이 설정되어 있고, Physics Op의 경우는 보통 머리나 가슴 모핑을 줄 때 활용할 때 사용합니다

테스트 해보면 강체가 산산조각이 나는 것을 볼수 있는데

본과 조인트로 부모 본을 중점으로 잡아줘야 흔들리는 모핑 효과를 줄수 있습니다

3번째 타입의 경우는 전체 본을 중점으로 눕혀지고 강체만 따로 바닥에 산산조각 난걸 볼수 있습니다

 

다음은 충돌/비충돌 입니다

흔히 치마 관통에 대표적인 예시가 될수 있습니다

그룹 1, 2, 3을 지정하고 Non-Collision Group에서 해당 그룹을 체크하면 그 그룹은 비충돌이 되어 관통이 가능합니다

2번 그룹은 3번 그룹을 관통하게 하고

3번 그룹은 아무도 관통하지 못하게 하면

테스트를 해보면 

1번 그룹은 2번을 관통하지만, 3번 그룹을 관통하지 못합니다

 

치마가 관통한다면 Non-Collision Group에서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영상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p-nwKB3uC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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