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D/PMXE

PMXE Joint - 기초

와룡선생01 2024. 3. 15.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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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XE Joint - 기초 강의

강체 추가 하듯이 PmxView에서 A 선택하고 BODY/JOINT에서 Add Joint를 선택하고 Start를 선택합니다.

 

본 위치에 조인트를 추가하고 완료 하였으면 다시 Start를 눌러서 추가 모드를 종료 합니다.

그리고 상단에 Options에서 J를 선택하면 조인트가 보여집니다.

조인트 탭에서 조인트 2개가 추가된 모습이 보입니다.

 

Con Body A는 강체 첫번째와 Con Body B는 강체 두번째 (즉, 강체와 강체에 조인트를 적용 시킵니다.)

Bone Position은 조인트가 있어야 할 본 위치 입니다.

2번 조인트는 당연히 2번 강체와 3번 강체를 연결 합니다.

강체 기본 타입에서는 안쓰러집니다.

조인트가 아래로 내려간 건 버그로 인한거 같습니다. 그다지 신경 쓸 부분은 아닙니다.

강체 두번째 타입에 대부분이 조인트가 연결되어 있고

두번째 타입이나 세번째 타입은 대부분이 캐릭터 머리카락이나 치마, 가슴 부위에 존재합니다.

MMD에서 팅기는 이유는 조인트가 존재하는데, 강체와 조인트에서 연결이 안되어서 팅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인트를 안주면 재질이나 강체가 흘러내리게 됩니다.

여기서 픽 쓰러진 이유는 중심 본이 없기 때문이고 중심 본이 없다면 쓰러지게 됩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과정을 알아야합니다.

 

3번째 타입 역시 쓰러집니다.

 

응용해서 서 있게 해봅니다.

3번째 조인트를 만들고 강체 2, 3번을 연결 합니다.

그리고 조인트 2번에서 1번 3번 강체를 적용합니다.

그러면 2번 조인트가 1, 3번 조인트를 잡아줘서 덜덜 거리지만 서 있게 됩니다.

3번째 타입도 마찬가지로 쓰러지지 않습니다.

 

참조 영상

 

https://youtu.be/3-g_rr49P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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