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에서 시작하는 도트 게임 개발(저사양)/RPG MAKER MZ

RPG MAKER MZ 기본 설명

와룡선생01 2024. 10. 19.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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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에서 시작하는 저사양 도트 게임 개발 (RPG MAKER MZ)

 

미니PC 환경 내에서 개발하는 강의 입니다.

성능은 6600H로 중저사양 입니다.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습니다.

6코어 12쓰레드면 충분합니다.

 

 

사양 역시 AMD 기본 내장그래픽 입니다.

다이렉트X 12면 충분 합니다.

 

스팀에서 가격이 좀 나가는 편이라 할인 때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스팀 할인은 자주하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라이브러리 - 홈 에서 구매한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찾을수 있습니다.

실행을 해봅니다.

중저사양인데 비해 프로그램이 버벅임 없이 잘 돌아갑니다.

첫 화면은 아무것도 없는데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이름은 만들 파일 이름

게임 타이틀은 게임 제목

위치는 어디에 저장 할건지 정합니다.

대충 윈도우 11에서 경로를 살펴보자면,

파일에서 즐겨찾기 파일에 있는 문서 안에 있는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확장자 파일은 rmmzproject로 확인 되네요.

 

그 다음은 내 PC에서 경로 확인 하는 방법 입니다.

 

C드라이브에서 들어갈려면 상당한 폴더에 들어가야 되네요.

우측 상단에 유튜브 모양을 선택하면 게임을 플레이 테스트 해 볼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안건들인 상태에서 4명의 파티와 4명이 플레이어를 따라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방향키 이동 입니다.

우측 상단에 ≡ 모양은 메뉴 선택 입니다.

마우스 선택으로도 가능하고 x키를 눌러 메뉴창을 열수 있습니다.

Z 키, Enter, 마우스 좌클릭은 선택 입니다.

X 키는 뒤로 가기 혹은 취소 키 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좌측 상단 쯤에 뒤로가기 옆에 맵 지형 만들기가 있습니다.

선택해서 이것저것 추가해보면 가운데 쯤에 연필 툴과 사각형 추가 툴, 원형 추가 툴 등이 있습니다.

연필 툴만 있으면 충분할거라 예상합니다. 어떤식으로 쓰일지는 아직 모릅니다.

맵 지형을 만들어보고 플레이 테스트 해봅니다.

그러면 추가된 지형이 있어서 저장하겠냐는 질문에 예 답변 합니다.

물 지형은 기본적으로 지나가지 못하는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메뉴판에서는 게임-플레이테스트로 테스트 게임 해볼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데이터베이스 간단한 설정 입니다.

도구에서 데이터베이스 선택해서 여러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액터에 여러가지 인물이 있지만, 드래그나 SHIFT 키를 선택해서 다중 선택하여 Delete키로 지울수 있습니다.

액터에서 플레이어(리드) 빼고 지운 뒤에 실행해 봅니다.

플레이어 캐릭터 제외하고 다 없어진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시스템 1로 가서 시작 위치를 변경 해볼수 있습니다.

시작 위치 좌표가 뜨는데, 선택하면

위와 같이 창이 뜨면서 지정이 가능합니다.

더블클릭하거나 위치 클릭해서 OK 누릅니다.

그러면 플레이어 좌표 위치가 변경 된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적용 누르고 OK를 누릅니다. OK(확인)만 눌려도 상관은 없지만 적용까지 누르면 더 안전합니다.

플레이를 해보면,

캐릭터 위치가 변경된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자주사용하는 기능이므로 숙지 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다음은 간단한 이벤트(트리거) 사용법 입니다.

지형맵에서 옆에 이벤트맵을 선택하고

원하는 지형에 더블클릭 하거나 우측 마우스 클릭해서 신규를 누릅니다.

이벤트 에디터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실행 내용에 더블클릭 혹은 우측 클릭으로 신규를 눌려서 이벤트 명령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벤트 명령에서 텍스트 표시를 선택하고

텍스트에 Test 얼굴은 캐릭터 얼굴을 클릭하면 고를수 있습니다.

캐릭터 이름도 테스트로 하고 미리보기로 어떤 화면으로 나오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나오는지 까지 확인 되었으면 닫기를 선택하고 OK를 누릅니다.

실행 내용에 텍스트가 추가된게 확인 됩니다.

이미지, 자율 이동, 옵션, 우선권, 작동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는 NPC나 캐릭터를 추가 할때 쓰입니다.

옵션 등은 한번 직접 테스트 해보는걸 추천합니다.

우선권은 마우스를 가져다 대놓고 있으면 어떤식으로 설정이 되는지 내용이 뜹니다.

캐릭터의 아래의 경우 지형맵과 동일 취급 한다고 하네요.

작동은 해당 지역에 갔을 때, Z키, Enter를 누르면 텍스트 문구가 뜨도록 하였습니다.

적용 누르고 OK를 누릅니다.

플레이테스트 해보면 트리거를 준 지역에서 결정 키를 누르면 이벤트 에디터에서 입력한 창이 뜨는 걸 확인 할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oIW0DrCwGI

 

 

유튜브 영상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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