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면 안되는 사업, 하면 안되는 부업, 하면 안되는 창업
하면 안되는 사업에 대해서 끄적여본다.
1. 요식업
요식업은 정말로 비추천한다.
재료비와 월세 등이 많이나오고 노력대비 인건비가 높지않다. 대부분이 직장을 관두고 첫 창업을 요식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다. 현실은 브랜드 회사만 키워주는 꼴이다.
정말 고되고 힘들다. 좋은 자리 일수록 보증금과 월세는 높고 들어오는 알바생 탈주로 인하여 인력 관리도 빡세다.
요즘 무너지고 있는 자영업자분들 대부분이 요식업이라고 추측된다.
접근성과 맛, 노력만으로 은퇴를 하고 창업을 꿈꾸며 대박 도전 하시는 분들은 그런 분들은 극소수라는 걸 알았으면 좋겠다.
자리와 운이 가장 큰 분야이고 좋은 자리 일수록 많은 돈이 투자된다.
배달업체에 나가는 수수료도 매우높아서 남는 돈도 얼마 안된다고 한다.
주변 요식업끼리의 경쟁도 매우 치열하다.
2. 제조업, 생산업체
대부분 공장을 가르킨다. 부품공장과 화장품 공장, 식품 공장 등 많다.
한국이 한창 잘 나갈 때는 엄청 잘 벌었지만 지금은 전세계가 불경기라 해외에 공장이 많을수록 유리하다.
아마 국내는 이제 끝물인가 싶다.
기계 자동화가 잘 되어 있을수록 인력이 많이 필요 없는 공장이면 소수 인력으로 관리가 수월하다.
지금 공장을 창업해서 시작한다면 가장 힘든 분야가 아닐까 싶다.
대기업과 연관된 수출 공장이면 오래는 가겠지만, 대기업과의 인맥이 없다면 정말 비추천한다.
3. 카페
요식업과 마찬가지로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정년 분들이 많이 창업하는 분야다.
카페 쉽게 도전했다가 망하시는 분들이 정말 태반이다.
요즘은 기본적으로 배달도 해야되고 사람이 많이 오는 카페일수록 인력도 많이 필요하다.
이쁘고 잘생긴 알바생도 배치해야되고 잡기 위해서 시급도 조금씩 올려줘야한다.
역 근처나 발걸음이 많은 상가가 아닌 이상은 빚만 남고 끝날수도 있다.
4. PC방
PC방 역시 비추천 한다.
다들 개인 집에 좋은 컴퓨터를 하나씩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PC방에 갈 이유가 사라지고 있다.
요즘은 PC방이 음식도 할줄알아야 해서 돈만 결제하는 시대는 끝났기에 정말 비추천한다.
5. 온라인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쿠팡 사입 등
요즘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로켓그로스, 위탁판매 등이 유행이다.
아마 이 분야를 오래 가는 사람들의 최종 종착지는 사입이 아닐까 싶다. 좀더 대박나면 자기만의 브랜드 창업일수도 있다.
좋게 말하면 마진 수수료를 받으면서 중간 유통업체를 하는 사업이다. 나쁘게 말하면 사재기다.
은퇴를 하면 요식업, 카페, 온라인 쇼핑몰 등을 많이 도전한다. 그리고 정말 많이 망한다.
요식업이나 카페와 다르게 온라인 쇼핑몰은 광고 수수료와 매출로 인한 등급제 그리고 국내 전체가 경쟁자라서 쉽지 않는 분야다. 어찌보면 한순간 바짝 벌고 한 순간 강의팔이로 탈바꿈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말 바짝 사업이라 획기적인 아이템이나 자기만의 공장을 만들어서 유지하면 몇 십년은 내다볼순 있다.
6. 무인 편의점, 무인 빨래방 등
인건비가 없어서 수익만 생각하고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다.
일반 편의점도 마찬가지지만 편의점 하나만 가지고는 급여가 정말 적다. 편의점 하나로 돈을 벌려면 서울에서 가장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에 위치해야하고 요식업과 구조는 비슷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몸이 좀 덜 고될뿐 이지만 편의점 하나로 먹고 살기 힘들다.
무인 쪽으로 생각을 많이 하는 분들이 많은데, 적어도 5곳 이상은 무인으로 열어야 한다. 투자비가 억 단위라서 부자가 아니라면 한 곳 알박기 하는데 손 떨면서 계약 할 것이고 투자비용 회수 할려면 몇십년은 생각하고 해야하는 분야다.
사업을 할때 중요한 것은
1. 내가 좋아하고 꾸준히 오래 할수 있는가? ex) 인력이 많이 들어가는지, 몸을 쓰는 사업인지가 중요하다.
2. 투자금, 자본이 얼마나 적게 들어가는가? ex) 천만원 내외로 가능한지가 중요하다.
3. 노력 대비 수익이 쉽게 발생하는가? ex) 일한 만큼 보다 인건비가 많이 발생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4. 수익 자동화가 가능한가? ex) 요즘 가장 핵심 키워드다. 자동화가 안되면 노력 대비 수익이 많은지 다시 봐야한다.
사업을 할때 위의 4가지는 중 3가지는 충족해야 된다고 본다.
만약 위에 4가지 중 2가지만 충족된다면 오래갈 사업은 아니니 바짝 벌고 다른 사업을 구상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아웃소싱에 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실적인 공장 생산직 (3) | 2024.12.05 |
---|---|
아웃소싱이란 무엇인가? (0) | 2024.02.25 |